티스토리 뷰
목차
실업급여는 다양한 형태의 근로자들에게 필요합니다. 비자발적으로 직장을 잃은 분들이 대표적인 대상입니다. 예를 들어, 회사의 구조조정, 사업의 폐업 등으로 인해 본인의 의사와는 상관없이 직장을 잃게 된 경우입니다.
실업급여를 신청하지 않은 상태에서 재취업을 하게 되면 실업급여는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퇴직한 다음날로부터 12개월이 경과 하면 급여 일수가 남아있다고 하더라도 실업급여를 더 이상 지급받을 수 없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방법
실업급여의 수급 대상이 되면 퇴사 다음날부터 12개월 안에 신청부터 수급까지를 모두 다 끝내게 되어 있습니다. 12개월이 지나서 신청을 못하거나, 신청을 늦게해서 수급기간에 제한이 걸려서 받지 못하는 달이 없도록 실직 후 곧바로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아래의 설명을 따라 단계별로 진행하면 어렵지 않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가장 먼저 할 것은 전 직장에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를 제출하여 이직확인서 발급을 요청합니다. 발급요청서는 아래 한글 파일을 다운로드하시면 됩니다.
이직확인서 발급요청서(한글파일)
그리고, 퇴직한 직장에서는 근로복지공단에 퇴사자에 대한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를 관할 근로복지공단에 신고하게 됩니다.
워크넷 구직신청 및 구직등록 확인증 츨력
그렇게 이직확인서와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가 처리 완료되었다면, 워크넷에 회원가입을 진행한 후 구직등록을 하셔야 합니다. 이는 워크넷에 이력서를 등록하여 재취업할 의사가 있음을 밝히는 과정입니다.
워크넷 로그인 후 [마이페이지] → [개인정보입력] → [구직회원전환] → [이력서작성 및 등록] → [워크넷 구직신청하기] → [나의 구직신청정보]에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첨부한 후 구직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구직신청이 완료됩니다.
구직신청 완료 후 [나의 구직신청관리] 메뉴에서 [구직등록확인증]을 출력할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자 온라인 교육
워크넷 구직등록을 마치게 되면, 그 후에는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셔야 합니다.
수급자격 신청자 교육은 PC 또는 모바일을 통해 간편하게 할 수 있으며, 관할 고용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교육 수강도 가능합니다.
실업급여 신청자 온라인 교육 은 아래 버튼을 통해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실업급여 신청] → [PC, 모바일 중 선택] →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 → [로그인]
온라인 교육 수강을 마친 후, 수급자격 신청서 인터넷 사전 제출을 진행하여야합니다. 이는 실업급여를 수급하기 위한 개인 정보, 실업 사유, 구직 활동 내역 등을 인터넷으로 제출하는 절차로,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고용센터에서 직접 작성이 가능합니다.
고용보험센터에 직접 방문
그리고, 가정 중요한 마지막 절차는 교육 수강과 신청서 제출을 완료했더라도, 실업급여 수급자격 신청이 처음인 분들은 관할 고용보험센터에 직접 방문하여 수급자격인정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신청은 온라인으로 할 수 없고,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에 신분증을 지참하고 내방해야 합니다.
관할 고용보험센터에서 실업인정이 완료되었다는 연락을 받으면, 실업 인정서 제출을 통해 실업급여 신청을 진행해야 합니다. 실업인정이 되는 경우에는 매 1~4주마다 인터넷으로 실업인정 신청을 해야 합니다.
단, 개인마다 실업급여 신청 시 고용보험센터에 직접 방문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진퇴사 및 프리랜서 실업급여 신청
그리고, 아직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신 것 같은데요.
임시직이나 계약직으로 일하다가 계약이 만료되어 정규직 전환이 어렵게 된 경우도 실업급여 수급이 가능하며, 근로 환경이 극도로 악화되어 더 이상 일하기 힘든 상황에서 퇴사하는 경우에도 실업급여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적인 이유나 건강상의 문제로 더 이상 그 직장에서 일할 수 없게 된 분들도 해당됩니다.
이처럼 실업급여는 다양한 상황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만큼 정확하고 체계적인 신청 방법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